이 포스트는 현재 작성중입니다
개요
ICT
지원 기업
기준
- 1시간 30분 내에 이동 가능한 지역
- 백엔드 직무 모집
- 가능하면 인원 모집 2명이상, 회사 인원도 많을수록 좋음
- 가능하면 자체 서비스
학교와 집이 인천에 있기에 판교나 강남쪽은 2시간정도 소요되었기에 부담이 커 지원하지 못했고, 주로 마포구 쪽의 기업이 1시간 10분정도로 이동 가능해 주로 지원하게 되었다.
이때까지 프론트엔드쪽 개발을 많이 해오긴 했으나, 원래 하고 싶었던 것은 백엔드 개발이기에 Spring과 Django 경험을 살릴 수 있는 백엔드 쪽 직무를 모집하는 기업에 주로 지원했다.
확률을 높이고 여유가 있는 기업을 찾기 위해 인원 모집이 많은 기업을 노렸고, 회사 인원도 많을수록 평가가 더 좋고 배워갈 게 많을 것이라 생각해서 가능하면 회사 인원이 많은 쪽을 골랐으며 또한 잡플레닛도 찾아보고 종합적으로 결정했다.
마포구 D사
- 60명대, 2명 선발, 잡플래닛 3점대
- SI/SM 프로젝트
- 프론트엔드 개발자: React, Next.js, Typescript
- 백엔드 개발자: Java, Spring
마포구 H사
- 40명대, 2명 선발, 잡플래닛 4점대
- 공공기관 HR 솔루션
- Web(프론트엔드) 개발: React, Figma, x-javascript
- 서버(백엔드) 개발: Mysql, Python, Linux
마포구 N사
- 20명대, 2명 선발, 잡플래닛 3점대
- 에너지 절감 솔루션
- 프론트엔드/백엔드 개발: Python, Javascript, Java, React, Django, DB, Git
지원 서류
지원 서류는 이력서와 포트폴리오와 자기소개서로 학교에서 hwp 양식 샘플을 주긴 했으나, 자유 양식으로 따로 제한이 없어서 ‘점핏’ 서비스를 이용해서 작성했다.
이력서
포트폴리오
자기소개서
레퍼런스
코딩테스트
코딩테스트는 6시간동안 5문제를 푸는 과제였으며, 따로 카메라등이 없어서 자유롭게 응시할 수 있다.
대략 2시간정도 걸린 것 같으며 문제 난이도는 백준 브론즈~실버 수준이다. 시간복잡도를 고려해야 하는 문제가 1문제 출제되었다.
면접
서류평가에서 1곳에서 탈락하고, H사와 N사에서 면접을 진행하게 되었다.
준비
기술 질문이 많이 들어올 거라 생각하여,
돌아보니 왜 그랬었는지는 모르겠지만, Spring 관련된 공부도
H사
면접은 오프라인으로 회사에서 CTO를 포함한 실무자분들과 1:4로 진행되었다. 30분정도 진행됐고,
N사
면접은 온라인 1대1 면접으로 20분 정도 진행되었다.
느낀점
우선 자소서에 포트폴리오를 간단히 적어 놓는 것 외에 추가적으로 문제 경험과 해결 과정을 자세히 적어둔 포트폴리오 파일을 같이 제출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면접관들에게 좋은 질문을 받기 위해서라도 우선 자신을 적극적으로 드러내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또한 면접중에 질문을 받았으면 이를 잘 이어나가서
레퍼런스
결과 & 후기
최종 결과는
- H사 예비합격
- N사 면접전형 합격
을 받게 되었다.